7. Achive(다양한 자료)/7-4 참고자료

전 세계 80억 인구 중에 0.1%만 아는 예수님 이름의 신비

나다나엘(요나한) 2025. 5. 7. 18:56

예수님 이름의 비밀

하나님 이름에 대한 연구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가 담긴 성경에는 이름에 대한 얘기가 참 많이 나온다. 기독교인임에도 불구하고 잘 모르는 경우가 참 많다.

여호와 또는 "야훼"라는 하나님의 '히브리어 이름' 속에 숨겨진 비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하나님의 이름을 통해 우리는 예수님의 이름에

놀라운 구속사의 감동과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영생은 이것이니 곧 그들이 유일하신 참 [하나님]인 아버지와 아버지께서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아는 것이니이다.
(kjv흠정역) 요한복음 17:3

And this is life eternal, that they might know thee the only true God, and Jesus Christ, whom thou hast sent.
(영어 kjv) 요한복음 17:3

 

그리스도, 크리스트, 크라이스트 또는 기독(基督)은 크리스토스(고대 그리스어: Χριστός 크리스토스[*]→기름 부음을 받은)에서 온 말로 70인 역에서 히브리어의 메시아 히브리어: מׇשִׁיחַ 마쉬아흐→기름 부음을 받은, 히브리: מׇשִׁחַ 마쉬아흐, 고대 그리스어: Μεσσίας 맛시아스[*])를 옮기는 데 처음 사용했다.

기름 부음은 아벨의 제사에 기름을 사용한 데 기인한다.

히브리어 메시아에 해당하는 그리스어로. 이것은 보통 우리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지칭한다

 

출처:성경과학연구소

 

성경은 영생을 믿는 것이라고 말하지 않고 아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누구를 알아야 하는가? 아버지와 아들을 알아야 한다.

유일하신 참 하나님인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을 말하고 있다.

누군가를 알려면 이름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름은 그 존재의 정체성(Identity)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본명은 야훼, 또는 야웨(히브리어: יהוה, 영어: Yahweh)는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를 다르게 음역한 표현이다.

야훼는 자음 표기만 있던 고대 본문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알파벳으로 쓰면 YHWH가 되지만, 유대인들의 전통과 미신 때문에 원래 발음을 알 수는 없다.

 

 

출처: 성경과학연구소

 

예수님의 헬라어 이름인 예수스는 히브리어 여호수아(히브리어: יהושוע, Jehoshua)의 축약형인 예슈아(히브리어: יושוע, Jeshua)를 코이네 그리스어로 옮긴 말이다.

여호수아(Jehoshua)의 어원은 접두어 (Je-) (히브리어: יהוה,JHVH/YHWH:

Jahveh 야훼, 하나님)와 호세아(히브리어: הושע, hoshea, 구원, 구세를 의미)를 덧붙여 이루어진 이름이다.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나님] 곧 [전능자]의 이름으로는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느니라. (kjv흠정역) 출애굽기 6:3

And I appeared unto Abraham, unto Isaac, and unto Jacob, by [the name of] God Almighty, but by my name JEHOVAH was I not known to them.(영어 kjv) 출애굽기 6:2~3


출처: 성경과학연구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는 엘샤다이(EL-SHADAI)이 전능자 하나님(Almighty God)-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존재로 나타나시고 알려 주셨다.

모든 존재의 근원이 되는 스스로 존재하는 자라는 야훼(여호와)라고 알려주셨다.

 

 

 

YHWH는 읽을 수 없어서 YAHWEH 모음을 넣어서 야훼(יהוה)라고 읽는다.

하나님의 이름 야훼(יהוה)를 보면...

두 번째 네 번째 알파벳이 똑같다.

헤(Hey)는 behold (보라) ,look, window, reveal, breathe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요드(Yod)는 손(手)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와우(Vav)는 못(nail)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이름 야훼(יהוה)를 풀어보니

"못, 손, 보라"

무언가 떠오르는 게 있는가?

 

기독교인이라며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의 손이 떠오를 것이다.

 
 

출처: 성경과학연구소

 

 

야훼(여호와)라는 이름을 모세에게 가르쳐 주실 때가 이집트에서 빠져나오는 출애굽(Exdos) 직전이었다.

이것은 먼 훗날 예수그리스도께서는 죄와 사망으로부터 온 인류를 구원(Salvation) 하러 오신다는 것을 연상시킨다.

 

또 빌라도가 명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였으니 '유대인의 왕 나사렛 예수'라고 쓰여 있더라 요한복음 19:19

 

And Pilate wrote a title, and put [it] on the cross. And the writing was, JESUS OF NAZARETH THE KING OF THE JEWS.(영어 kjv) 요한복음 19:19

 

 

 

출처; 성경과학연구소

 

 

십자가 명패에는 당시 지배한 로마인의 라틴어, 공용어인 헬라어, 유대인의 히브리어 세 언어로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께서 빌라도를 사용하셔서 자칭이라는 단어를 빼게 하셨고 명패에는 나사렛 출신 예수 유대인들의 왕이라고 쓰게 하셨다.

네 개의 히브리어 단어의 첫 단어를 따면 놀랍게도 야훼(יהוה)가 된다.

 

하나님의 이름과 예수님의 이름을 통해

온 인류에게 보여주신 것은

모든 사람이 죄와 사망에서 구원받기를 원하신다는 것이다.

 

 

출처: 153쉴터, 성경과학연구소,김명현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