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구원 & 영적성장(Old)

2-14-R1 넓은 문에 대한 질문-답변

요나한 2013. 12. 18. 07:22

넓은문과 좁은문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답변을 드립니다.

(비밀글로 올려주신 질문이었지만, 누구나 가져볼 수 있는 질문인지라 공개를 하는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질문>

713절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14절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이해가 안되는건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이렇게 적혀있는데, 선교사님께서는 넓은 문으로 들어가도 구원을 받는다고 하시니 이해가 잘 안 되고 있읍니다. 이 멸망은 지옥갈 멸망이 아니라고 보시는지요?

 

 

 

<답변>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도 동일한 궁금증을 갖고 계시리라 여겨집니다. 마태 713절에서의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지옥으로 떨어지는 문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13절의 좁은 문은 생명으로 인도하는 구원의 문을 의미하는 것 같으나, 뒤 따르는 15절에서 22절을 연결하여 보면 하나님 아버지의 뜻대로 행한 자 즉 좋은 열매를 맺은 자가 들어가는 하나님나라(천국)의 문을 의미하고 있음을 보았습니다.  

 

워치만니의 마태복음 강해에서의 설명을 참고해 봅니다.

13절에서의 멸망에 사용된 헬라어 아폴레이아는 두가지의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파멸혹은 부패’(허비,낭비)의 뜻이며 다른 하나는 완전한 상실을 의미하는 멸망입니다. 여기서 넓은 문은 완전한 상실을 의미하는 영원한 멸망으로 해석해야 하지만, 요구되어지는 수준에 못 미치는 도덕성(부패)으로 인해 일시적인 파멸의 뜻도 포함이 된다는 것입니다.

 

아마 일시적인 파멸이란 사도바울이 고전3:10~15 설명한 일부 그리스도인이 받게 되는 를 의미하지 않나하고여겨집니다. 여기서 ’가 포함하는 의미중 하나는 유업을 받지 못하는 불이익을 의미한다고 보여집니다.

 

고전 15:40에서는 하늘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다르다고 하였는데…, 땅에 속한 자는 유업이 없음을 고전 15:50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비록 예수를 영접한 그리스도인이라 할지라도 땅에 속한 자는 땅의 일을 마음에 두는바, 그들의 마침은 광야의 이스라엘인들과 같은 멸망이며, 하늘나라 기업을 유업으로 받지를 못하는( 5:5) 불이익()을 당하는 자들로서 즉 부끄러운 구원을 받는 자들입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나라를 혼인잔치 비유로 설명하실 때, 탈락된 사람들은 두 부류가 있었습니다. 

한 부류는 초대를 받았으나 응하지 않았던 부류와 다른 부류는 부르심에 응하여 왔었으나 예복이 준비가 안되어 잔치에 못 들어 간 자들이었습니다. 초대에 응하지 않았던 자들은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거절하였던 자들로서 하나님께서 군대를 보내어 진멸을 하시겠지만, 초대에는 응했으나 준비가 안되어 잔치에 못 들어간 자들은 미련한 다섯 처녀들로서 하나님 나라의 유업을 얻지 못함을 뒤늦게 깨닫고 바깥 어두움(멸망이 아님)에서 슬피 울며 후회할 것 입니다. 미련한 다섯 처녀나 예복이 준비가 안된 자들은 주님 오심을 고대하며 기다렸지만, 다만 준비가 안돼 기회를 놓친 것인데 ..., 영원한 멸망으로 떨어진다면 그보다 더 불공평함은 없을 것 입니다. 

 

넓은문과 좁은문에 대한 설명을 다른 성경구절을 통하여 살펴보니까, 크고 넓은 문을 불신자에게만 적용시킬 것이 아니라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적용되어야 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1324절을 살펴보면, 예수님께서 설명하신 좁은 문은 구원의 문이 아니라 하나님나라의 문이며..., 믿는 자들 가운데서도 많은 이들이 들어가지를 못하게 됨을 설명하셨습니다.

 

13:24“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그리고 28절에서는 이 좁은 문이 하나님 나라의 문이었음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들어가기를 구하는 자들은 이교도들이나 불신자들이 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교도들이나 불신자들은 하나님 나라’(11:15)에 대하여 아는 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를 구하는 자들을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듣고 이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는 자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