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시록 7장은 오순절에 요제로 드리는 두 덩어리의 빵을 다룬 장이다.
우리는 여기서 교회의 '처음익은열매'와 관련이 있는 계 7:9-17의 말씀을 좀 더 살펴보기로 한다.
<계 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보라,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⑴큰 무리 곧 모든 민족과 족속과 백성과 언어에서 나온 큰 무리가 ⑵흰 예복을 입고 손에 ⑶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⑷보좌 앞과 어린양 앞에 서서
<계 7:10>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구원이 왕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양께 있도다, 하더라.
<계 7:11> 모든 천사들이 왕좌와 장로들과 네 짐승 주위에 섰다가 왕좌 앞에 얼굴을 대고 엎드려 하나님께 경배하여
<계 7:12> 이르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권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영원무궁토록 있으리로다. 아멘, 하더라.
<계 7:13> 장로들 중에서 한 사람이 응답하여 내게 이르되, 흰 예복을 차려입은 이 사람들은 누구냐? 또 그들이 어디서 왔느냐? 하매
<계 7:14> 내가 그에게 이르되, 장로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내게 이르되, 이들은 큰 환난에서 나와 자기 예복을 씻고 어린양의 피로 그것을 희게 한 자들이니라.
<계 7:15>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분의 성전에서 밤낮으로 그분을 섬기느니라. 또한 보좌에 앉으신 분께서 그들 가운데 거하실 터인즉
<계 7:16> 그들이 다시는 굶주리지 아니하고 다시는 목마르지 아니하며 해나 어떤 열기도 그들 위에 내리쬐지 아니하리니
<계 7:17> 보좌의 한가운데 계시는 어린양께서 그들을 ⑴먹이시고 생수의 샘들로 그들을 인도하시며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⑵눈물을 닦아 주시리라, 하더라.
(1) '큰 무리'는 모든 세대에 걸쳐 각 민족에서 구속받은 사람들로 이루어진다. 교회는 이 사람들로 구성된다(계 5:9, 롬 11:25, 행 15:14, 19).
(2) 그들이 흰 겉옷을 입었는데, 겉옷은 믿는 이들의 의로운 행위를 의미한다. 희다는 것은 믿는 이들의 행위가 순수하고 어린양의 피로 씻겨서(계 7:14) 하나님께 인정받았다는 것을 가리킨다.
(3) 종려나무 가지는 성도들이 환난을 이기고 승리한 것을 의미하며, 그들은 주님을 위해 이 환난을 겪었다(계 7:14과 요 12:13를 비교), 종려나무는 또한 물을 공급 받음으로써 얻은 만족을 의미하는(출 15:27) 하나의 표징이다. 종려나무 가지는 장막절에 사용되었는데, 그때 하나님의 백성들은 자신들의 누림에 만족하며 즐거워했다(레 23:40, 느 8:15). 이 장막절은 하나의 예표였으며, 이 예표는 하나님께서 구속하신 큰 무리가 영원한 장막절을 누리게 될 때에 성취될 것이다. 이 무리는 하나님의 성전에서 종려나무처럼 번성할 것이다(시 92:12-13).
(4) '보좌 앞과 ... 서서' 는 구속받은 사람들인 이 큰 무리가 이미 하늘로, 곧 하나님 앞으로 휴거되었다는 것을 분명하게 가리킨다. ‘어린양 앞에 서서’는 ‘사람의 아들 앞에 서서’ (눅 21:36)와 일치하며, 이것은 분명하게 휴거를 가리킨다. 이러한 일이 여섯째 봉인을 뗀 이후에 언급된 것은 『믿는 이들의 휴거가 분명히 7째 봉인이 떼어지기 전에 있다』는 것이다 7장 9절부터 17절까지의 기록은 이들이 휴거되는 때부터 영원 안에서 그들이 누림을 갖기까지의 일들을 일반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계시록 7:10>
큰 음성으로 외친 찬양에서 『구원』이 언급된 것은 찬양하는 이 사람들이 구원 받은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구원 받은 큰 무리는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감사로 충만하다.
<계시록 7:12>
이것은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을 하늘에서 기뻐한다는 누가복음 15장 7절의 말씀과 유사하다. 여기에서 천사들은 구속받은 사람들이 구원을 찬양할 때, 그들의 찬양에 대해 '아멘' 이라고 응답한다.
<계시록 7:14>
여기에 있는 큰환난은 마태복음 24 장 21절에 언급된 대환난과는 다르다. 여기에서 환난은 하나님께서 구속하신 백성이 역대로 체험한 환난과 고난과 박해와 고통을 가리킨다.
<계시록 7:15>
(1) 요한계시록 7장 15절-17절까지의 묘사는 요한계시록 21장 3-4절 까지와 22장 3절-5절까지에 묘사된 것과 유사하며 영원 시대의 일을 포함시킨 것이다.
(2) 구속받은 이 큰 무리의 사람들은 대환난에서 나와서 하늘의 상태, 즉 하나님의 성전 안으로 들어가서 그곳에서 밤낮으로 그분을 섬긴다. 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하나님께서 구원하신 결과이다.
(3)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장막이며(요 1:14), 그리스도의 최종 확장인 새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영원한 처소가 될 것이다. (계 21:2-3). 거기서 어린양의 아내로 선택된 성도는 그분과 함께 영원히 거할 것 이다. (7장 15절부터 17절까지의 기록은 21장 3절부터 7절까지의 기록과 매우 비슷하다.)
<계시록 7:17>
(1) 목양하는 것은 먹이는 것을 포함한다. 그리스도께서 목양하실 때에 우리에게는 부족함이 없다.(시 23:1).
(2) 구원받은 사람들의 눈에 있는 눈물은 그들에게 불만이 있다는 표시이다. 생명수는 그들의 만족을 위한 것이다. 어린 양이 그들의 만족을 위해 생명수를 공급하시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불만때문에 흘리는 눈물이 없을 것이다. 생명수가 공급될 것이고, 눈물은 씻길 것이다.
* 회복역 성경, 계 7:9-17의 해설을 인용하였음
계 7:9절의 흰 옷을 입은 『큰 무리』는 교회시대에 걸쳐서... 모든 민족으로부터 나오는 예수의 피로 구속되어진 사람들이다.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보라,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 곧 모든 ①민족과 ②족속과 ③백성과 ④언어에서 나온 큰 무리가 흰 예복을 입고 손에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왕좌 앞과 어린양 앞에 서서" <계 7:9>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께서 그 책을 취하시고 그 책의 봉인들을 열기에 합당하시나이다. 주께서 죽임을 당하시고 주의 피로 모든 ②족속과 ④언어와 ③백성과 ①민족 가운데서 우리를 구속하사 하나님께 드리셨으며" <계 5:9>
"또 우리 하나님을 위해 우리를 ①왕과 ②제사장으로 삼으셨으니 우리가 땅에서 왕노릇하리이다 하더라." <계 5:10>
여기서 '그들'과 '우리'라는 두 부류가 대비된다.
'그들'은 새노래를 부른 4생물과 24장로이며, '우리'는 24장로로부터 새노래를 배워 하나님앞에서 새노래를 부르게 될 처음익은열매 144,000명이다.(계14:3)
또한 새노래를 배워 부르며, 땅에서 왕노릇을 하게될 '우리'는 모든 ①민족과 ②족속과 ③백성과 ④언어에서 나오는 자들이다.
계 7:9절의 흰 옷을 입은 『큰 무리』는 모든 시대 전반에 걸쳐서 나오는 예수의 피로 구속되어진 사람들인데, 이들은 두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새노래를 배워서 부르는 '처음익은열매'와 어린양의 피로 구속함을 받은 모든 자들로 나누어진다.
전자는 144,000명(계14:3)인 반면, 후자는 그 수효를 셀 수가 없는 큰 무리(계 7:9)이다.
전자는 장차 땅에서 왕노릇(계20:4)을 할 자들인 반면, 후자는 만국 백성(계21:24)이 되는 자들이다.
참고: [감추어진만나] 계 7장의 흰 옷을 입은 '큰 무리'의 정체를 알 수 있는 단서는 '새 노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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