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구원 & 영적성장(Old)

2-20 광야의 만나와 성소가 예표하는 것은?

요나한 2014. 4. 12. 19:35


이복음 목사님께서 질의해 주신 질문에 답변드립니다.  


질의 해 주신 내용은 2가지로서 아래와 같습니다. 

1. 만나를 왜 초보적인 교리를 뜻하는 젖으로 해석하는냐?

2. 왜 성소(성막 대신)를 하나님나라의 예표로 보느냐?


<답변>

1.    광야 이스라엘인들은 하나님의 성막을 중심으로 하여 살았습니다.  그들은 4부류로 나누어 졌는데…, 성소에서 봉사하는 정도에 따라 ①11지파의 이스라엘인, ② 레위인, ③제사장, ④대제사장으로 구분이 되어졌습니다.

 

이렇게 이스라엘인들이 4부류로 구분되어짐은 우리 크리스챤들도 영적성장에 따라 4부류로 구분되어짐을 암시한다고 여겨집니다.

 

광야에서 40년간 머물면서 이스라엘인들이 먹던 음식을 구분하여 볼 수가 있습니다. 성막 밖 광야의 이스라엘인들에겐 만나가, 성소 안마당 레위인에겐 번제물이 있었으며, 제사장이 흰옷을 입고 들어갈 수 있었던 거룩한 장소인 성소에는 진설병이 놓여 있고, 지성소 언약궤안에는 감추어진 만나가 있었습니다.   

 

성막 밖과 성소마당, 그리고 성소와 지성소에서 각기 다른 음식들을 찾아볼 수가 있는데…, 이 음식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아래 도표 그림에 나타내 보았습니다.

 

2.    (성막대신) 성소를 하나님의 나라의 그림자로 보느냐?”는 질문이셨는데…,

성소(Holy Place)는 흰옷을 입은 제사장들만이 들어가는 장소로서, 하나님의 뜻을 행함으로... 의와 거룩함의 열매를 맺어  흰옷 입은 성도만이 들어가는 하나님의 나라(Holy Nation)의 그림자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지성소는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곳으로서 새예루살렘성( 48:35, '여호와 삼마')을 예표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도표그림 보충설명 

애굽에서 430년간 머물면서 큰 민족이 되었던 이스라엘인들은 유월절 다음날(15그동안 머물렀던 라암셋( 47:11)을 떠났다. 3일 후 홍해를 건너 광야로 들어선 이스라엘인들이 직면한 큰 문제는 먹을 음식과 물이었다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역사가 시작되었다추의와 더위를 막아 주는 불기둥과 구름기둥의 보호와 또 만나로 먹여 주시는 40년 간의 광야시대가 시작된 것이었다그들은 불기둥의 인도함을 받았는데 이는 복음의 빛(고후 4:4)을 예표한다또한 구름기둥의 보호를 받았는데 구름의 주성분은 물이다물은 말씀을 의미한다( 5:26). 광야기간동안 이스라엘 민족은 모세의 인도함을 받았는데 모세라는 이름은 '물에서 나옴'이라는 뜻이다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셨는데모세라는 이름은 이를 예표한다광야의 기간은 실로 물의 기간이다광야에는 농사를 지을 밭과 논도 없었으며 고기를 잡을 바다도 없었고 일을 할 수 있는 공장도 없었다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오직 하나님께서 주시는 두 가지의 만나를 먹는 일이었다하나는 물리적인 만나였으며 다른 만나는 영적인 만나 즉 모세로부터 하나님의 말씀 계명과 율례와 규례를 듣고 배우는 것이었다.

 

모세로 시작된 율법시대는 침례요한으로 마쳐진다( 16:16). 요한은 요단강에서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분은 성령으로써 침례를 주실 것이라고 선포하였다즉 물의 기간은 침례요한으로 마쳐지고 예수에 의하여 성령의 시대가 시작되었던 것이다요단은 분리(separation)의 장소이며 변화의 시기이다왜냐하면 그곳에서 물의 흐름이 끊어져 물에서 성령으로 변화가 되었으며구세대에서 신세대로 교체(regeneration)가 된 이스라엘들만이 그곳을 건넜기 때문이다.

 

광야의 이스라엘인들은 실로 물에서 살았다고 할 수 있다구름기둥(아래에서 모세(2:17, 17:2)에 의하여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되었던 것이었다. 40년간의 광야기간이 끝날 때쯤 그들은 새 세대로 바뀌어져 있었다이는 물에서 거듭난 것을 예표한다새 세대만이 약속의 땅을 볼 수가 있었다이스라엘인들은 ''을 의미하는 모세에 의해서가 아니라 '여호수와'(이름의 뜻: '여호와는 우리의 구원이시다') 의하여 드디어 요단강을 건너 약속의 땅을 밟게 된다.

 

그리고 삼일을 지나서 즉 첫달 15일 날에는 약속의 땅의 새 소산물을 먹으니 그 다음날부터 만나가 그치었다( 5:11-12). 이 날은 정확히 애굽의 라암셋을 떠난지 40년이 되는 날이었다그 땅의 새 소산물 즉 단단한 식물로부터 힘을 얻어 여리고 성을 공략할 수가 있었다그들은 음식을 바꾼 이후에 그 땅에 거하는 모든 적들을 하나씩 하나씩 물릴 칠 수가 있었다.

 

우리 주변에 있는 세상과 마귀들의 유혹과 우리 자신과 싸워 이기기 위하여서는 우리에게 힘이 필요하다어린아이의 음료인 젖으로는 안 된다단단한 식물을 섭취하여야만 한다음식이 바뀌어야 한다엄마의 뱃속에서 태아는 광야의 만나처럼 필요한 영양분()을 아무 노력도 없이 주는 대로 얻었다엄마의 양수(물의 기간)안에서 젖을 공급받아 사람의 모습으로 갖추어진 후 아기로 태어났다태어난 후 어느 시기가 되면 음식은 바뀌어야만 한다그래야 아기는 성장을 할 수가 있다단단한 식물은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먹는 음식이 되기까지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심고 거두고 빻고 씻고 불에 가열하여 조리하는 과정과 수고가 필요하다그러나 단단한 식물은 우리에게 힘을 준다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새 소산물을 먹자 그 다음 날부터 만나가 끊겼음을 기억하자고린도전서 3 1-3절에서 아직도 젖을 먹는 자는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아이라고 불리워진다그들은 육신에 속한 자이며또한 육신에 속한 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받을 수가 없다(고전 1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