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워치만니

워치만 니의 간증과 소개

요나한 2020. 6. 25. 19:44

워치만니의 간증과 생애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 워치만니 소개(요약)

 

제 1 장 ​시대에 의해 일으켜진 독특한 은사

 

중국에서의 주님의 움직이심 - 16세기에 스페인은 본래 천주교 세계에서 강한 권력을 장악하고 있었는데, 패전한 후에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유럽과 미주에서 많은 개신교 선교회가 일어나 수백 명의 선교사들을 이교국가로 보내었다. 그 중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중국으로 보내심을 받았었다. 1900년에 사탄은 북청사변을 선동하였고, 이 사변에서 많은 선교사들과 다수의 중국인 믿는 이들이 순교 당했다. 북청사변 후에 중국의 믿는 이들 가운데서 유능한 복음전도자들이 일으켜졌다. 1920년을 전후로 해서 복음은 많은 학교에까지 스며들었고 많은 우수한 인재들이 주님께 얻어진바 되고 주님의 일을 위해 장비되었다.

 

워치만 니의 일으켜짐 - 이 특출한 학생들 가운데 니 쑤주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의 영어 이름은 헨리 니이다. 그의 조부는 니유청으로 첫 번째 중국인 목사가 되었다. 그의 부친 니 원쇼우는 제2대 그리스도인으로 중국 세관의 관원이 되었다. 니 쑤주는 주님의 위임을 받아 일으켜진 후 영어 이름을 워치만 니로 파수보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중국어 이름을 니토셍 (징 치는 사람)으로 바꾸었다.

 

 

제 2 장 구원받음과 부르심 받음

 

여자도(余慈度)의 전파로 말미암아 - 1920년 2월 여자도 자매는 복건성의 도청 소재지인 福州에 와서 감리교 예배당에서 복음을 전했다. 그녀의 전파는 설득력 있고 사람을 정복시킬 정도로 힘이 있었다. 모친이 죄를 자복하는 것을 본고서 여자도 자매의 모임에 참석했는데, 주님이 그를 붙잡으셨고, 그 날 밤 그는 주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이상을 보았다.

 

니 토셍 형제님의 개인 간증 - 1920년, 십 칠 세 때 구원받았다. 구원받기 전 마음에 큰 교전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주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할 것인지, 또한 주님의 종으로서 그분을 섬길 것인지에 관한 것이었다. 구원받기가 두려웠었는데 그것은 일단 구원받으면 주님을 섬기는 일을 피할 수 없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1920년 4월 29일 저녁에 홀로 방 안에서 무릎 꿇고 기도했다. 주님께서 두 손을 내밀고 환영하시며 “나는 여기서 너를 받아들이기를 기다리고 있었다”고 말씀하신 것을 보았다. 눈물을 흘리며 죄를 자백하고 주님의 사하심을 구했다. 죄의 짐이 다 벗어지자 가벼움을 느꼈고 마음속에 희락과 평강이 충만했다. 구원받은 그날 저녁부터 새로운 생활을 하기 시작했다. 이는 영생하시는 하나님의 생명이 속에 들어왔기 때문이었다.

 

 

제3장 다듬어짐과 온전케 됨

 

영적인 면에서 온전케 되기 위해 학교를 떠나 여자도 자매가 운영하는 상해의 성경학교에 훈련받으러 갔으나 그녀는 얼마 안 되어서 정중하게 집으로 돌려보냈다. 주님을 계속 추구하였기 때문에 성공회 선교사인 화수은(Margeret E. Barber) 자매를 만나게 되었는데 그녀는 니 형제님의 고향 복주 교회에서 거주하였고 별로 밖으로 나가지 않고 아무런 선전도 하지 않았다. 화수은 자매는 믿음으로 살았던 사람이었다. 화수은 자매와의 접촉을 통해 니 형제님은 많이 다듬어지고 온전케 되었다. 니 형제님은 이 자매를 통해 영적인 생명의 기초를 얻었다. 화수은 자매는 매우 많이 주님의 임재 안에 있었다. 주님의 유용한 그릇이 되려면 오직 온유하고 겸손하며 화평한 어린 양의 영만이 하나님이 기뻐하신다는 것을 깨닫고 계수되는 것은 십자가를 지는 것이고 십자가의 파쇄를 받아들이는 것이 하나님의 생명을 흘러 보낼 수 있고 하나님의 뜻을 성취할 수 있다.

 

제 4 장 가르침 받음과 빛비춤 받음

 

워치만 니 형제님은 신학교나 성경학교를 다니지 않았다. 그리스도와 영에 속한 것들과 교회의 역사에 관한 그의 배움은 태반이 스스로 성경을 연구하고 영적인 사람의 저서를 읽어서 습득한 것이다. 니 형제님은 그리스도인 생활을 시작할 때부터 성경을 부지런히 읽고 연구했다. 그는 성경에 대해 탁월한 연구가였을 뿐 아니라 또한 영적인 서적을 열심히 읽고 연구했다. 그는 적절한 자료를 택하고 이해하며 분별하고 기억하는 뛰어난 은사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한 눈에 한권의 책의 요점을 쉽게 붙잡았다. 기독교의 서적을 읽는 것은 그에게 영적인 빛과 생명을 가져다 주었을 뿐 아니라 또한 그로 하여금 교회사와 서양 기독교에 대한 풍부한 인식을 갖게 하였다.

 

 

제 5 장 부담과 위임을 받음

 

웟치만 니 형제님은 주님으로부터 그가 얻은 계시에 따라 주님을 위해 일할 부담을 받았다. 이 부담은 사실상 이 세대 가운데서의 그분의 회복을 위해 주님이 그에게 주신 위임이다. 최초의 부담은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다. 그는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을 전파했다. 복음을 전할 능력을 얻기 위해 매주 토요일 금식했다. 그는 많은 죄인들을 주님께로 인도했을 뿐 아니라 또한 복주 교회의 증가를 도왔다. 복음을 전한 후에 그는 젊은 신자들을 (1) 그들의 그리스도인의 행함에 있어서 (2)생명의 성장에 있어서 (3)성경을 아는데 있어서 (4) 종파의 오류를 인식하는 있어서 (5)교회를 인식하는 데 있어서 도울 부담을 갖고 있었다. 그는 또한 믿는 이들이 주님의 권익과 관계된 영적인 일들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돕고 그들에게 성경 진리를 가르칠 부담을 갖고 있었다. 또한 그는 만유를 포함한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의 주관적인 방면과 생명의 원칙과 그리스도의 지극히 높으심과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에 대한 것들을 끊임없이 특별집회을 열어 전파했다. 니형제님의 궁극적인 부담은 하나님의 갈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지방 교회를 각지에 세우고 건축하여 주님 자신을 표현하시게 하고 지방적인 합일의 입장위에 있는 합일의 간증을 나타내고자 했다. 하나님이 얻고자 하시는 것은 단지 승리나 신령함 등을 추구하는 개개인이 아니라, 단체적으로 그분 자신께 드려질 영광스런 교회이다.

 

 

제 6 장 성경을 순종하는 것과 전통을 버림.

 

워치만 니 형제님은 구원받은 지 일 년 후부터 침례와 떡 떼는 문제에 있어서 성경 말씀에 순종하고 전통을 버리기 시작했다. 또한 그는 자기가 소속해 있던 교파를 떠났다.1921년 3월에 주님은 그에게 침례의 진리를 보여주셨고, 교파에서 실행되고 있는 약세가 성경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셨다.1921년에 그는 성경에 없는 교파문제, 성경적이지 않은 목사제도, 떡 떼는 집회 등에 관해 이상을 보고 1922년 종파문제를 발견하고 감리교의 생명책에서 명단을 지우도록 했다. 모든 문제는 오직 사람이 성경에 순종하기를 원하는가 원하지 않은가에 있다. 침례와 종파를 떠나는 것을 그리 큰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순종해야 할 수천 가지 항목 중 두 가지 일 뿐이다. 성경의 주요 요점은 순종이다.

 

 

제 7 장 사람을 주님께로 인도하는 것을 배움

 

웟치만 니 형제님은 구원받은 후로 약 일년간 수고했지만 한 사람도 구원받지 않아서 미스 그로브스라는 한 서양 선교사를 만났다. 그녀는 솔직하게 말하기를 “ 사람들을 주님께 인도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네와 하나님 사이의 간격이나 감추인 죄를 아직 깨끗이 처리하지 않았거나 사람들에게 거리낌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이 사실을 시인했다. 그녀는 계속“ 먼저 하나님께 말하고 그런 다음 사람에게 말하고 하나님께 기도하고 급우들의 이름을 적어 날마다 위하여 기도할 것을 듣고 배상과 빚을 갚는 것과 급우들과 화목하는 것과 사람들에게 죄를 자백하는 등의 많은 죄들을 처리하기 시작한 후 계속 기도하고 전파한 후 73명 중 한 사람을 제외하고 모든 사람들이 구원을 받았다. 그후 더 많은 사람들에 대한 복음 전파 실행을 위해 성령 충만의 비결을 해결위해 화수은 교사를 만나러 갔는데 그녀는 “하나님이 그분으로 채우시도록 늘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라고 말했고 그녀는 “프리진”형제의 간증을 들려주었다. 성령 충만을 얻기 위해 하나님과의 사이에 모든 간격을 기꺼이 제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1920년부터 1922년 사이에 적어도 이삼백 명에게 죄를 자백했다. 하나님과의 간격이 없다면 영적인 능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방면의 처리가 필요했다. 그는 시편 73편 25절의 말씀을 통해 사랑하는 애인과의 청산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으로 충만되는 체험을(1922년 2월 13일)하게 되었다.

 

 

제 8 장 하나님의 임재 안에 삶

 

웟치만 니 형제님은 구원받은 후 두 번째로 주님의 임재 안에 살기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는 그와 하나님 사이에 있는 어떤 것도 기도의 응답을 받는 데 장애가 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 그는 자기의 필요를 위해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조차도 하나의 장애물이며, 그로 하여금 하나님의 임재에서 끊어지게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동시에 그는 반드시 하나님께 철저히 죄를 자백해야 하고 또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모든 잘못을 온전히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을 보았다. 그는 거리낌 없는 양심을 갖기 위해 이 두 가지 일에 있어서 엄격했다. 그는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의 모든 죄를 처리하였다. 그가 양심을 거리낌 없도록 보존하였기 때문에 하나님과 친밀한 교통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하나님의 임재안에 살기 위해 그는 생활 속에서 세상에 속한 사물들을 제했다. 그는 절대적으로 세상으로부터 분별되었다. 그의 집에서나 옷차림에서나 그의 생활과 관련된 어떤 일에서도 세속적인 흔적으로 찾아 볼 수 없었다. 그는 단지 생활에서뿐 아니라 사역에 있어서도 세속적이지 않도록 자신을 보존했다. 그는 주님과의 끊임없는 교통을 유지하고 하나님의 임재 안에 살기 위해 언제나 자신의 육체와 천연적인 개성을 부인하였다. 그는 계시를 얻어 타락한 사람은 사탄에 의해 침투되었고 또한 쉽게 사탄의 화신과 표현이 될 수 있음을 보았다. 그는 끊임없이 주님의 임재를 누리기 위해 그의 일상생활에서나 일에서나 다른 사람과의 접촉에서 자아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 그는 자아의 애호가 죄와 세속적인 것보다 더 간교하다는 것을 알았으므로 사람들과 대화할 때 이 일에 있어서 항상 사람들의 양심을 만졌다. 그는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의 교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선하고 영적인 일조차도 순종을 대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불순종이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임재를 잃어버리게 한다는 것을 깨달았으므로 어떤 댓가가 들어도 주님의 뜻과 계시에 순종하기로 작정하였다. 또한 니 형제님은 내적인 기름부음을 따라 주 안에 거하는 공과를 철저히 배웠다. 그는 내적인 기름부음이 곧 그의 안에서의 주님의 운행하심과 역사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오직 내적인 기름부음에 순종함으로 말미암아 가장 친밀하고 밀접하게 주님과 동행할 수 있었다.하나님의 임재는 그에게 있어서 생명이요 빛 비춤이요 능력이요 승리였다.

 

 

제 9 장 믿음으로 말미암아 삶

 

니 형제님은 시작부터 자신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아야 한다는 것을 온전히 인식하였다. 그의 생활뿐 아니라 더욱 주님의 일에 있어서도 그러했다. 그러므로 그의 모든 필요를 위해 주님을 신뢰하기를 배웠다. 이것은 그로 하여금 여러 모로 기도하게 했고 자기 자신을 절대적으로 주님께 헌신하고 주님에게서 철저한 다룸을 받으며 모든 일에 있어서 주님께 순종하게 되었다. 그는 살아 있고 실제적인 방식으로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도록 그의 양심을 아무 거리낌없이 보존해야 했다. 그는 자주 만일 우리 양심에 구멍이 난다면 우리 믿음이 새어 나가게 된다고 말했다. 그의 갈망은 하나님이 높임 받으시도록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는 것이었다. 그는 자기가 한 일이 만일 생명 안에서 하나님의 뜻에 따라 되어진 것이 아니라면 하나님은 그의 믿음에 결코 어떤 반응도 하지 않으실 것임을 알았다. 그는 해를 거듭할수록 이러한 믿음생활을 하도록 자신을 끊임없이 훈련하였다.

 

 

제 10 장 십자가에 못 박히고 부활하고 승리하는 생활을 함

 

화수은 교사와의 교통을 통해 니 형제님은 시작부터 그리스도인의 생활이 온전히 생명의 일임을 알게 되었다 그는 주관적으로 그리스도의 죽음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십자가를 져야 한다는 것을 보았다. 그는 이러한 체험을 갖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안배에 의한 그의 환경이 그가 짊어져야 할 실제적인 십자가가 되어야 함을 인식했다. 그의 사역의 시작부터 하나님은 그에게 환경을 안배하사 그로 하여금 그 안에서 십자가를 지고 자신을 부인하고 그리스도를 생명삼아 생활하게 하셨다. 그는 항상 십자가 아래 머물렀고, 어떤 반대나 거절이나 비평이나 책망도 받기를 원했다. 그는 어려운 상황에서 다방면으로 어떻게 실제적으로 주님의 죽으심에 머무는가를 배웠고 그리스도를 위해 그리스도에 의해 살기 위해 십자가를 지는 것을 배웠다. 니 형제님은 자기 자신이 이미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을 뿐 아니라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한 것도 보았다. 부활한 그리스도는 영의 충만함과 함께 그의 생명이 되셨다. 오직 내주하시는 그리스도의 부활생명으로 말미암아 그는 십자가를 질수 있었고, 그리스도의 고난의 교통에 참여하고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본받을 수 있었다.

 

 

제 11 장 일보다 생명을 더 중요시 함

 

일보다 생명을 더 중요시하는 데 있어서 화수은 교사는 니 형제님에게 아주 중요한 본이었다. 그는 하나님이 우리의 행함보다 우리의 어떠함을 더 중요시하신다는 것을 알았다. 그의 모든 일은 이 원칙에 따른 것이었다. 니형제님은 사람의 환영받기를 두려워했다 그는 명성을 얻기를 두려워했고 사람의 칭찬과 높임받는 것을 두려워했다. 그는 고린도전서 3장을 통해 우리의 일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양이 아닌 질임을 보았다. 그는 항상 그의 훈련을 받는 이들에게 항상 참된 일은 생명의 넘쳐흐름임을 알려 주었다. 그에게 있어서 일은 아무 것도 아니었고 오직 생명만이 모든 것이었다.

 

 

제 12 장 하나님을 위대한 의사로 체험함

 

과로와 육신을 합당하게 돌보지 못한 탓으로 니 형제님은 1924년에 폐결핵을 앓았다. 그의 병세의 심각한 정도는 그의 신문에서 그가 독자들에게 보낸 공개 서신 중에서 몇 차례 그의 땅에 있는 장막의 말뚝이 요동한다고 말한 데서 알 수 있다. 그가 세상을 떠났다는 유언비어가 수차례 퍼진 바 있다. 병을 앓는기간 동안 그는 그의 생존을 위해 하나님을 신뢰하기를 훈련했으며, 또한 하나님은 그를 신실하게 돌보셨다. 거의 오년동안이나 이러한 병으로 고통을 겪었다 그러나 결국 하나님을 그의 위대한 의사로 체험함으로써 그는 은혜의 치유를 얻었다. 니형제님의 이러한 신성한 치유는 소위 말하는 병 고치는 은사와는 다르다. 부활한 생명이 은혜의 과정을 통해 역사해 낸 결과로서, 하나님의 신실한 말씀에 대해 살아 있는 믿음을 행사함으로써 사람이 온전케되고 생명이 자라게 되는 그것이다.

 

 

제 13 장 결혼과 사업

 

웟치만 니 형제님은 젊었을때 장 핀훼이라는 젊은 여자를 사랑했다. 그러나 그가 성령 충만을 추구할 때 주님은 그에게 이 여자를 내려놓으라고 요구하셨다. 그는 이 일로 인해 한동안 발버둥쳤지만, 결국 주님은 그로 하여금 그녀를 내려놓게 하셨다. 그때 그는 자기 자신과 장래를 온전히 주님께 헌신했다. 그는 시편73편 25절의 하늘과 땅에 주 외에 사모할 자가 없다는 말씀의 실제를 참되게 체험했다. 그는 1939년 하반기에 동생이 경영하고 있는 제약회사를 돕기 시작했다. 이때 그는 또한 동역자들의 쓸것을 공급하는 부담을 짊어지고 있었는데, 그는 사업을 통해 얻어진 얼마의 이윤으로 그들의 필요를 채울 수 있다고 느꼈다.

 

 

제 14 장 도움을 받음

 

니 형제님의 생활과 일에서 그에게 가장 중요했던 네 자매가 있다. 그는 여자도 자매의 전파로 구원받았고 화수은 자매 아래에서 온전케 되었으며, 또한 두 연장한 동역자인 이연여 자매와 왕포진 자매의 부축을 받았다. 이연여 자매는 1894년 호북에서 태어났고 니형제님보다 아홉 살 위였다. 그 자매님은 1918년 4월에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했다. 1922년 말에 복음 전파를 위해 복주로 초청되고 니 형제님과 최초로 접촉했고, 이 자매님에게 편집일을 도와달라고 요청했고 1927년부터 니 형제님의 모든 저서들은 그녀에 의해 편집되었다. 1933년에 니 형제님은 “통문휘간”을 출판할 때 대리편집자로 초청했고 1937년 “열린 문”을 출판할때도 이 자매를 대리편집자로 삼았다. 그녀의 도움으로 니 형제님의 모든 메시지들은 출판되어 주의 회복 안의 큰 재산이 되었다. 왕포진 자매는 1899년에 태어났고 그녀는 기독교 여자 중학교에서 복음을 듣고 주 예수를 믿었으며 1925년 4월 이형제님의 고향 치푸에 있는 남침례교 예배당에 복음을 전하도록 초청되었다. 그곳에서 이형제님이 주님께 사로잡혔다. 1926년 말에 그녀는 다른 자매와 함께 상해로 이사하여 거기서 모임을 갖기 시작했다. 상해교회가 세워진 후 그녀는 자매들 가운데서 큰 도움이 되었다. 그녀는 온전히 주님과 주님의 회복을 위한 사람이었다. 어떤 일도 그녀로 하여금 주님의 권익에서 빗나가도록 그녀를 사로잡거나 저지하거나 가로막을 수 없었다. 그녀는 탁월한 영과 자상한 마음과 밝은 생각과 솔직한 성경을 가지고 있었다. 1942년 상해의 형제 자매들 가운데 풍파가 일어나 니 형제님이 사역을 중단했을 때도 왕포진자매는 실지 상황에 대해 주님으로부터 분명한 이상을 갖고 있었고 또한 주님이 교회에게 주신 은사인 니 형제님을 위해 굳게 서 있었다. 그녀는 실로 모든 오해와 공격에 대항하여 서 있었던 성벽이었다. 그녀의 굳건함은 후에 니 형제님의 사역의 회복하는 데 기초가 되었다 1956년에 그녀는 옥에 갇히고 세상을 떠나 그녀의 사랑하는 주님과 함께 있게 될 때까지 옥에 갇혀 있었다.

 

 

제 15 장 성령의 징계를 체험함

 

니 형제님은 옛적의 야곱과 같이 주님 손에서 많은 다룸을 받았다. 그는 체험으로 공과들을 많이 배웠는데 즉 하나님의 자녀가 그분을 추구할 때 그들에게 발생한 일이 무엇이든, 그 근원이 무엇이고 다루는 성질이 무엇이며 그 일이 어떻게 발생했든 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손길 아래 안배되었다는 것이다. 니형제님은 우리의 천연적인 어떠함은 아무 것도 아니고 오직 그 영이 우리 안에 조성하신 것만이 계수된다는 것을 보았다. 니형제님은 로마서 8장에서 하나님의 영이 한 면에서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고 우리 안에서 역사하시며, 또 한 면에서 우리로 맏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해 하나님의 영이 안배하신 것이다. 니 형제님은 이 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우리가 성령에 의해 신성한 생명으로 재조성되기 위해 우리의 천연적인 생명에 속한 모든 것들은 허물어져야 한다. 그는 끊임없이 성령의 징계만이 우리의 천연적인 사람을 허물고 새롭게 된 존재로 재조성 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제 16 장 겉사람의 파쇄와 영의 해방을 체험함

 

니 형제님은 그의 그리스도인의 생활 초기부터 어떻게 십자가를 지고 어떻게 십자가에 못 박힌 생활을 하며 어떻게 주님의 임재 안에서 사는 지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는 또한 성령의 징계와 겉사람의 파쇄와 영의 해방 등 진일보적인 공과를 배웠다. 그가 강조한 것은 다음 세 가지 즉 성령의 징계와 겉사람의 파쇄와 영의 해방이었다. 니 형제님은 우리가 다른 사람을 접촉하거나 복음을 전하거나 말씀을 전파하거나 간증할 때 , 그 생명의 영이 해방될 필요가 있다고 가르쳤다. 니 형제님은 영의 해방을 위한 겉사람의 파쇄를 매우 강조했다. 그는 겉사람의 파쇄는 단시간에 완성될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우리 인생의 모든 상황과 환경은 이 한 가지를 성취하기 위해 하나님이 안배하신 것들이다.

 

 

제 17 장 성 숙

 

니 형제님이 주님에 대한 많은 체험을 갖고 여러 가지 고난을 받은 후 그에게서 성숙한 생명을 보았다. 그는 사람의 상태를 철저히 식별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갖고 있었고 다른 사람의 짐을 지는 것을 누림으로 여길 정도로 마음이 넓고 광대했다. 그는 사람들을 대할 때 달콤하고 부드럽고 온화하고도 관대했다. 그의 간증은 바로 휴거 아니면 순교였다.

 

 

제 18 장 전제로서 부어짐

 

1948년 11월과 1949년 2월에 니 형제님은 상해에서 두 차례 인도하는 동역자들을 위해 긴급 특별집회를 소집했다. 그 마지막 집회에서 많은 기도와 고려 후에 니 형제님은 주의 회복의 사역을 위해 상해에 남아 있기로 결정했다. 각지에 형제들은 그에게 상해에 돌아가지 말 것을 권했고, 그에게 위험이 있을 것을 경고했다. 그럼에도 그는 대륙에 있는 교회들과 동역자들과 주님의 간증을 위한 부담으로 인해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돌아가기로 결정했다.1952년 봄, 그는 체포되어 투옥되었으며 장기간의 심문을 거쳐 1956년 여름에 십 오 년 형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그는 끝까지 풀려나지 못하고 1972년 5월 30일에 이 땅에서의 그의 노정을 마치고 생명의 대가를 지불하여 그가 섬겼던 그리스도와 함께 안식했다.

 

 

제 19 장 증 언

 

그의 처남 : 니 형제님은 완전히 주님으로 적셔진 사람이자 주님 면전에 사는 사람이었다. 그의 내적인 존재가 주님에 의해 만진 바 되었고, 주님의 다루심을 받음으로 그는 풍성한 체험을 가진 사람이 되었다.

 

​그의 동급생(위광휘 형제) : 나는 그에 의해 구원받고 회복되었으며 그에 의해 온전케 되었다. 기회를 잡아 그와 교통을 가지면 많은 문제들이 물을 필요도 없게 되었고 매번의 교통에서 풍성한 생명의 공급을 얻었다.

 

​그의 훈련생(장오신 형제) : 나는 그의 영적 출판물을 통해 계속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 “많은 어려움들은 우리 자신으로 이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주님을 앙망하고 주님을 가까이할 때 어려움은 곧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 그분의 풍성을 조금씩 보여주시도록 구하는 것입니다.” “내적인 충만은 잊어버림에 달려있고, 잊어 버리는 것은 주님을 한 번 만나는 것에 달려있습니다. 주님을 바라볼 때 더 이상 자신을 보지 않게 됩니다.” 질문에 대한 그의 답변은 언제나 명확하고 실제적이며 분명하고 명쾌하며 기름부음과 빛이 충만했다. 그의 태도는 아주 자연스럽고 열려 있었으며 그는 누구나 가까이 할 수 있는 사람이었고, 도량이 넓고 마음이 관대했다.

 

​한 친밀한 동역자(장유란형제님) : 그는 언제나 사람들에게 아주 달콤한 느낌을 주었으며 친근하고 존경할 만하며, 태도가 온유하고 겸손하며, 그의 말은 기름부음으로 충만했다. 사역에 대한 주님의 인도에 있어서 그는 분별력이 매우 예리했으며 판단력은 매우 신속했다. 생명의 정도는 그가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되는가를 보면 된다. 그는 한 단어 한 단어 천천히 말해내면서 기도했다. “주님과의 교통의 유지는 어두움 가운데 있다면 먼저 죄를 자복해야하고 죄가 있다고 느껴지지 않다면 의지를 사용해서 계속 교통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 “ 생명의 성숙은 환경 가운데서의 하나님의 안배하심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 안배가 바로 성령의 통제이다. 생명의 성숙은 바로 성령의 통제하심을 받아들인 총체임을 주의해야 한다.” 고 했다.“ 주님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은 자기를 낮추면 낮출수록 더욱 안전하다” 고 했다.

 

 

제 20 장 니 형제님이 받은 계시

 

웟치만 니 형제님은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이 붙잡고 있는 성경적이고 근본주의적인 신앙을 온전히 믿었다. 그는 성경이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이고, 성경의 용어가 영감으로 된 것임을 믿었다. 그는 하나님이 삼일, 곧 아버지, 아들, 영으로서 구별은 있으나 완전히 하나이시고, 영원 전부터 영원 후까지 동시에 존재하시며, 상호 내주하신다는 것을 믿었다. 그는 예수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 곧 하나님 자신으로서, 사람의 생명과 신성한 생명을 둘 다 가진 사람으로 성육신되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구속을 완성하시고, 제 삼일에 몸을 지니고 죽은 자 가운데서 하늘로 승천하셨으며, 보좌에 올라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시고 만유의 주로 세워진 바 되셨으며, 다시 오셔서 그분을 따르는 사람들을 들어 올리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며 땅에 천년 왕국을 세우실 분임을 믿었다. 그가 얻은 53가지 분명한 계시는 구원의 확신, 은혜와 율법의 구분, 구원과 승리의 차이, 구원과 상급의 차이, 천국과 영원한 생명의 차이, 왕국의 진리들, 휴거, 기독교의 치우침, 교회, 에클레시아, 그리스도의 몸, 교회의 양면성, 종파, 성직자 제도와 계급 제도, 보편적인 제사장 직분, 합당한 장로 직분, 직임과 은사의 차이, 침례와 주님의 상, 머리를 덮는 것과 안수, 하나님을 신뢰하는 생활, 신 유,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 그리스도의 승천, 그리스도의 재림, 성령의 내주하심, 기름 바름의 가르침, 성령의 옮겨부음, 사람의 세부분, 믿음으로 거룩케 됨, 생명이신 그리스도, 생명의 영의 법, 죄와 사망의 법, 더 나은 언약, 그리스도의 이기는 생명, 이기는 자에 대한 부르심, 영적인 전쟁, 지방교회의 경계, 그리스도의 중심성과 우주성, 지방 교회의 입장, 이주, 교회 생활의 실행, 교회의 실제, 교회의 하나, 몸을 봄, 몸 안에 있는 성령의 권위, 성령의 실제, 교회의 권위, 교회의 건축, 교회 생활 안의 동역, 몸과 영적인 전쟁, 성령의 징계, 겉사람의 파쇄와 영의 해방, 영을 사용함, 사역의 구역, 모든 것을 드림. 이외에도 그는 성경에서 복음 진리에 관한 많은 문제들과 주일, 혼인, 의복, 물질을 처리함 등 실행적인 문제들에 관하여 많은 빛을 얻었다.

 

 

제 21 장 니 형제님이 받은 고난

 

니 형제님은 그의 사역 때문에 많은 고난을 겪었다. 그는 절대적으로 주님을 따랐고, 신실하게 그가 받은 위임을 이루었다. 그의 충성됨과 절대적임 때문에 그는 끊임없이 사람들의 반대를 당하고 많은 고난을 체험했다. 동시에 그는 또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손아래서 있었으며, 하나님이 그에게 주권적으로 안배해준 환경은 그가 받은 고난의 근원이요 하나님이 그를 다루시는 수단이었다. 그가 얻은 빛은 그로 하여금 어떤 선교단체나 교파, 어떤 소위 교회나 개인의 일에 고용될 수 없게 했다. 초기에 그가 상해에서 사역하고 있을 때, 때때로 만두 외에는 아무 것도 먹을 것이 없었다. 또한 그는 자주 병환으로 인해 고난을 당했다. 그가 1934년 결혼하기 전에는 혼자 스스로 생활을 해나가면서 폐병을 앓게 되었고 이 병으로 수 년 동안 고통을 당했다. 그는 위에도 문제가 있었고 심장병의 일종인 협심증도 있었는데, 이병은 끝까지 치료되지 않았다. 세 번째 고난의 근원은 교파로부터 멸시, 비평, 반대였다. 그는 모든 교파는 성경적이지 않고 오직 지방적인 교회만이 성경적인 교회라고 가르쳤다. 그는 선교사들이 중국 땅에 복음을 가져온 것에 대해 감사했지만 교파를 가져와 분열가운데 그들의 선교단체의 교회를 세운 것을 강력히 반대했다. 그는 모든 장로회,감리회,침례회,순회전도회,성공회 등 교파의 이름을 반드시 떨쳐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교파는 그를 공격하고 유언비어를 퍼뜨려 괴롭혔다. 또한 그는 사람들에게 오해받고 잘못 알려졌다. 네 번째 고난의 근원은 형제자매들이었다. 1922년 그 자신의 동역자들에게서 추방되었고, 사역을 시작할 때부터 그보다 연장한 자매로부터 이의를 당했다. 함께 동역한 사람들의 성숙하지 못함과 무능함으로 고통도 당했다. 형제들이 완악함, 형제들의 야심으로 인한 공격, 형제 자매들의 배반, 기타 무고로 감금당하고 1952년 2월에 체포되고 1956년에 십 오 년 형을 선고받았다 1972년 5월 30일에 그는 감금 중에 주님 품에 안겼다.

 

 

제 22 장 니 형제님의 사역

 

고난을 통해 니 형제님의 계시는 그 자신 안으로 역사되었고, 이로부터 사역이 산출되었다. 그의 사역은 분명하게 두 방면으로 나뉘는데, 첫째는 그리스도에 대한 것이고, 둘째는 교회에 대한 것이다. 니 형제님과 같이 그렇게 그리스도와 교회의 방면에서 완전하고 충분하게 균형 잡힌 사람을 만나본 적이 없다.니 형제님이 그리스도에 대해 본 이상은 그리스도가 개개인 믿는 이들에게 누려진 바 되심으로 그들이 교회 가운데서 건축된다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체험한 그리스도는 교회의 실제와 내용이 되신다. 그러므로 교회의 실제를 가질 뿐 아니라 또한 교회의 실행도 갖게 될 것이다. 이것이 니 형제님의 사역의 두 가지 초점이다.

 

 

제 23 장 니 형제님이 사역하는 일반적인 방식

 

니 형제님은 주님이 그의 안으로 역사하신 사역을 수행하기 위하여 여덟 가지 다른 방식을 사용했다. 다섯 가지는 일반적인 방식이고 세 가지는 특별한 방식이다. 첫 번째 방식은 바로 복음전파이다. 군중에게와 개인에게나, 집에서나 길가에서나, 도시에서나 농촌에서 복음을 전파했다. 또한 성경을 가르치는 것을 통해 그의 사역을 수행했다. 세 번째 방식은 바로 외지로 나가 사역하는 것이었다. 주님의 인도하심으로 중국의 여러 성을 다녔다. 그가 어디를 가든지 죄인들이 구원을 받았고 믿는 이들은 생명의 온전케 함을 입었다. 그는 국내여행 외에도 여러 나라들을 방문했다. 또한 그는 개인적으로 사람들을 접촉함으로써 그의 사역을 수행했다. 대부분 그는 특별히 어떤 일들을 처리할 때 이러한 방식을 사용했다. 추구하는 많은 믿는 이들이 빛 비춤을 받아 주의 회복으로 돌아왔다. 일반적인 방식 중 마지막 한 가지는 다른 사람과의 서신 왕래이다. 원칙적으로 사람들과의 서신 왕래와 접촉은 대면하여 접촉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는 시간이 허락될 때 그의 모든 시간을 이러한 일에 사용했다. 그는 그와 서신으로 왕래하는 사람들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의 필요를 공급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과 풍성한 생명 공급을 가지고 있었다.

 

 

제 24 장 니 형제님의 사역하는 특별한 방식 (1)

 

니 형제님은 이 시대에 주님의 현재의 간증을 위해 특별한 사역을 위임받았기 때문에, 그의 특별한 사역을 수행하기 위해 그는 더 나아가 세 가지의 특별한 방식을 사용했다.

 

특별집회를 엶 : 니형제님이 사역을 하는 데 있어서 교회의 정규적인 집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다. 그의 특별한 부담을 해방하기 위해서는 주님과 그분의 권익을 참되게 추구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보다 많은 청중이 필요했으며, 또한 일정 기간 내에 연속적인 집회를 가질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그는 많은 특별집회를 열었다. 그 중 주된 집회는 이기는 자의 집회라 불리웠고 기타 집회는 특별집회라 불리웠다. 특별집회의 메시지는 그리스도의 승리에 관한 메시지로 사람이 참되게 그리스도의 승리를 받아들이고 주님을 믿고 순종할 때, 그들은 자연히 외적인 문제들을 주의하게 되고 자동적으로 순종하게 된다는 것이다.

 

훈련을 인도함 : 니 형제님은 다음 세대의 간증과 사역을 지속시키기 위해 한 무리의 청년들을 일으켜질 필요가 있어서 훈련을 세웠고 훈련은 신학교나 성경 학교를 개설하려는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온전케 되며 성경 읽는 것을 배우고 기도하기를 배우며 좋은 성격을 세우게 하려는 것이고, 소극적인 면에서는 어떻게 죄와 세상과 육체와 천연적인 생명 등을 처리하는가를 배우게 하려고 훈련을 세웠다고 했다. 니형제님의 훈련은 1933년에 시작되었다. 1.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의 사역자가 될 것인가? 영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하고, 반드시 권위를 만져야 하고, 사람을 알아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 읽는 것을 배우고, 하나님의 말씀 전하기를 배우고, 계시와 부담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훈련했다. 초신자를 돌보는 것은 과거를 허물어뜨려야 하고 그리스도인의 표준에 대하여 도와주고, 말을 크고 분명하게 많이 하도록 하고, 질문을 해야 하고,답변을 해줘야 하고, 50필수과정을 순서대로 말하게 하고 일상생활의 문제도 돌아가게 한다. 인도하는 사람은 태도가 옳아야 하고 반드시 신선한 영을 만질 수 있어야 한다. 주님의 축복을 구해야 한다.

 

 

제25장 니형제님이 사역하는 특별한 방식 (II)

 

니 형제님이 사역하는 세 번째 종류의 특별한 방식은 바로 문서이다.

 

​전도지 : 1922년 초, 니 형제님은 그의 복음 전하는 일을 위해 전도지를 인쇄하기 시작했다. 1931년 1월과 2월의 부흥보 제19기 공개서신에서 그는 우리가 인쇄한 전도지는 정말 주님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지난 이삼년 동안 우리는 이미 오백여 만장을 뿌렸고, 금년만 하더라도 이미 백오십만 장이나 인쇄했습니다 라고 말했다.

 

​부흥보 : 1923년1월, 니형제님은 복주에서 제1기가 출판되었는데, 발행부수는 천 사백 부였다. 부흥보의 주제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심오한 것들을 논하는 데 있었다.

 

​기독도보: 비교적 깊은 간행물인 부흥보를 이해하도록 기초를 놓기 위해 니형제님은 <기독도보>라는 다른 간행물을 출판했다. 기독도보는 구원과 교회의 진리를 강조하고 예언과 예표들에 대해 말했으며, 십자가의 구원을 전파하고 그리스도인의 영성을 함양하며 신신학의 위험을 경고하고 하나님의 모든 뜻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발행되었다.1927년 겨울에 종간하면서 부흥보가 복간되고, 성경강해기록으로 대치되어 오다가 1934년 7월에 복간되었다. 기독도보는 1940년까지 발행되었고, 그 후 잠시 휴간되었다가 1948년에 <길>로 대치되었다.

 

 

제 26 장 니 형제님이 사역하는 특별한 방식(lll)

 

니 형제님은 1928년에 기독도보를 정간하고 부흥보를 복간 한 후, 어린 신자들을 위한 필요성을 느꼈다. 이런 필요를 채우기 위해 그는<성경 강해 기록>이라는 세 번째 간행물을 출간했다. 이 메시들은 주로 어린신자들을 온전케 하기 위한 것이었다. 교회들간의 교통과 다른 지방의 성도들과의 교류를 위해 니 형제님은 1933년 말에 통문휘간을 발행하여 1935년7월까지 이년 반동안 발행되었다. 1937년 7월에 주의 회복의 많은 성도들과 동역자들은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연안 각 성으로부터 내륙으로 이동했다 니 형제님은 그의 개인 사역의 일부분으로서 흩어진 성도들을 섬기기 위해 비공식적인 간행물인 열린 문을 출판할 부담을 가졌다.1937년 9월부터 1939년 제19기를 발행한 후 정간되었다가 1948년에 <사역보>로 대치되었고 그 후 1950년 6월에 복간되었다. 이외에 전적으로 복음 전파를 통한 간증을 위해 한 가지 간행물인 <가음보>가 이상수형제님이 메시지를 써서 1934년 7월에 출간되어 3기까지 나오다가 1936년에 정간되었다. 1948년에 상해의 특별 집회를 마친 후 니 형제님의 사역이 회복되었고 그 후에 중단되었던 몇 가지 간행물을 대치하여 네 개의 간행물을 출판하도록 안배하였다.(1)부흥보를 대치하는 간증보 주제는 전일하게 생명의 메시지에 대한 것이고 (2)기독도보를 대치하는 노정보(길)의 내용은 하나님 앞에서 그가 얻은 빛과 그가 배운 공과를 말한 것으로서 하나님의 자녀들이 생명 방면에서 실지적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3)열린 문을 대치하는 사역보는 교회들을 돕고 사역에 있어서 봉사하고 문제들을 해결하는 길을 알도록 봉사자들을 돕는 것이다.(4)가음보를 대치하는 복음보의 주제는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고, 그 내용은 복음 메시지와 구원받은 간증과 복음 예화이다.1950년 6월 정세가 변화된 후 열린 문이 복간되어 제 20기 까지 출간되었다 열린 문은 주님을 섬기는 길을 보여주고 주님을 섬기는 자와 각지 교회의 전진을 도우며 사역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기 위해 발간되었다.

 

 

제 27 장 니 형제님이 사역하는 특별한 방식(IV)

 

니 형제님은 정기 간행물을 내는 것외에 또한 그의 사역을 수행하기 위한 많은 서적들을 출판하였다. 복음에 관한 서적으로 복음에 관한 소책자 스물 한 권을 출간하고, 초신자들을 온전케 하기 위한 서적으로 오십방면의 메시지를 전했고 매주 한 메시지를 사용하고 반복했다. 또한 어린 신자들을 돕기 위해 삼십 오권의 책을 출판했다.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일반적인 메시지들로 구성된 열 아홉 권의 책도 발행 했다.또한 그는 열 두 권으로 된 백 사십사 메시지가 실려 있는 열 두 광주리 가득히 하는 책을 출판했다. 주님은 니 형제님에게 그리스도의 못 박히심과 부활과 승천과 재림과 왕국을 위해 특별한 간증을 하도록 부담과 위임을 주셨다. 이러한 부담인 중시메시지를 해방하기 위해 스물 두 권의 책을 발간하였다. 교회의 실행에 관하여도 “집회 생활”,“교회의 길”, “ 교회의 정통”, “교회의 사무”, 주님의 사역자에 관한 서적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의 사역”, "주님의 사역자의 성격“이 있고, 성경 연구에 관한 서적으로는 삼층 천은 어디에 있는가 등 52권의 책이 있다.번역된 서적으로도 중심메시지 들로 그리스도의 십자가 등11권의 책이 있고 일곱 권의 내적 생명에 관한 책의 번역과 하나님의 아들 등 여덟 권의 일반메시지에 관한책을 번역했고 장래의 예언에 관한 예언의 강령을 나타내고 성도의 휴거와 대환란과 그리스도의 재림과 그리스도의 심판대와 천년 왕국과 흰 보좌와 새 예루살렘이 있는 새하늘과 새 땅을 묘사한 ”장래일의 도표“도 있다. 시가로서도 만 여곡의 찬송과 노래와 시가에서 선정한 184곡을 모은 찬송가 (작은 무리의 찬송가)와 보다 큰 찬송가로서 1052곡을 수록한 찬송가를 편저했다

 

 

제 28 장 니 형제님의 사역의 목표

 

웟치만 니 형제님이 사역에는 분명한 목표가 있었다. 그의 사역을 그리스도를 중심삼고 지방 교회들로 나타나는 것이었다. 그의 사역의 목표는 지방 교회를 세우는 것이었다. 그가 복음을 전파한 목적은 교회를 건축할 재료들을 산출하는 것이었다. 그가 성경을 가르치고 어린 신자들을 온전케하고 특별 집회를 열고 훈련을 인도하며 문서를 출판하는 목표와 소망은 지방 교회들 안에서 단체적인 간증을 건축하는 것이었다. 우리가 그의 저서를 읽어보면 이 목표에 관하여 그가 주님으로부터 분명한 이상과 확실한 위임을 받은 것을 볼 수 있다.“문제는 당신이 승리했는가 실패했는가에 있지 않고 능력이 있는가 없는가에 있지도 않다. 문제는 당신이 다른 많은 산 돌들과 합할 수 있는가, 건축 안으로 합당하게 짜 맞춰질 수 있는가에 있다” “ 만일 당신이 그러한 돌이 아니라면, 당신은 하나님의 집에서 그리 유용하지 못하다” 그는 그의 주인의 목표에 충성을 다했고 그의 주인의 목표를 그의 사역의 목표로 삼았다. 그는 그의 대가를 지불해야 할 것을 알았고 또한 기꺼이 그러한 대가를 지불했다. 심지어 그는 생명의 대가까지도 지불했다.

 

 

제 29 장 사역의 성취

 

비록 웟치만 니 형제님이 교파로부터 멸시와 비평과 오해와 반대와 거절을 당했지만, 그의 사역은 여전히 많은 일들을 성취했다. 그의 사역은 은혜로 구원받는 문제를 분명히 해주었고, 주의 회복의 안팎에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일으켰으며, 그리스도인들을 분발시켜 진리를 추구하도록 격려했고, 추구하는 자를 영적인 데로 이끌었으며, 주님의 백성들을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과 승천 안에서 그분과 연합하도록 이끌었으며 지방 교회들을 세웠다. 또 그것은 공급하는 사역을 이끌어 들이고 건축했다.

 

 

제 30 장 금세기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

 

니 형제님은 이 땅에서의 주님의 회복의 움직임을 위해 주님이 그분의 몸에게 주신 이 시대의 독특한 은사이다. 그가 본 신성한 계시에 따라 그는 마땅히 금세기에 신성한 이상을 본 자로 여겨져야 한다. 그가 본 이상의 항목들은

 

​삼일 하나님- 신성한 삼일성 : 근원이신 아버지, 체현이신 아들, 실제화이신 영,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 : 하나님은 그분의 기쁘신 뜻대로 영원 과거 안에서 영원한 계획(경륜)을 세우심, 신성한 삼일성의 두 번째이신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창조와 구속안에서 중심성과 우주성이 되게 하시고 또한 만물의 으뜸이 되게하심, 그리스도께 어울리는 그분의 배필이요, 그분의 몸이며, 그분의 충만이며, 하나님의 새 창조 안에서의 새 사람이며, 하나님의 권속과 집과 나라인 교회를 얻으심, 이 그리스도로 하여금 교회의 구주와 머리와 생명과 성분이 되게 하심, 이 그리스도를 천년왕국에서 통치자가 되게 하고, 그분의 이기는 믿는 이들로 하여금 그분과 함께 천 년 동안 왕노릇하게 함, 또한 이 그리스도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의 중심과 실제로서 하나님과 그분의 구속된 무리의 상호 거처가 되어 과정을 거친 삼일하나님을 영원토록 표현함.

 

삼일 하나님의 육신되심 :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아들 하나님 안에서, 영 하나님과 함께, 삼일하나님의 체현과 표현이 됨. 하나님을 사람 안으로 이끌어 하나님-사람으로서 하나님을 사람과 하나되게 함, 하나님을 사람과 연합되게 함,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 : 신격의 체현, 신성한 경륜 안에서의 중심성과 우주성, 교회 생활 안에서, 그리스도인의 생활 안에서, 이상 네 항목 가운데서 으뜸이 되심,

 

​그리스도의 죽으심: 구속의 면에서, 모든 소극적인 것들과 옛 것들을 못박으심. 생명을 해방하는 면에서, 신성한 생명을 믿는 이들 안으로 해방함,

 

​그리스도의 부활: 사망을 이김, 그리스도로 하여금 하나님의 맏아들이 되게 함, 그리스도로 하여금 생명주는 영이 되게 함, 모든 믿는 이들을 거듭나게 하여 그들로 하나님의 아들들과 그리스도의 형제들이 되게 함, 사람을 하나님 안으로 이끔,

 

​신성한 생명 : 하나님의 생명, 영원한 생명, 피조되지 않은 생명, 이기는 생명, 썩지 않는 생명,

 

그 영 : 삼일하나님의 궁극적인 완성, 아버지께서 아들 안에서 믿는 이에게 적용되심, 생명 주는 영, 거듭나게 하는 영, 내주하는 영, 거룩케 하는 영, 변화시키는 영, 믿는 이의 영원한 분깃인 그 영이 하나님의 처음 익은 열매를 미리 맛봄과 누림이 됨, 믿는 이들 위에 있는 능력의 영, 하나님의 실제, 그리스도의 실제, 진리의 실제, 그리스도의 부활의 실제,

 

​그리스도의 구속과 하나님의 구원 : 하나님의 구속은 죄인을 위한 그리스도의 대신 죽으심으로 성취됨, 하나님의 구원은 그리스도의 구속을 근거로 하여 우리의 과거의 죄와 현재의 문제에서 건지시며, 새 예루살렘에서 영원토록 과정을 거친 삼일 하나님에 대한 궁극적인 누림이 됨, 하나님의 구원은 율법과 다른 하나님의 은혜에 근거함, 하나님의 구원은 주님의 상급과 다름, 하나님의 구원은 오늘날 믿는 이들의 믿음을 통해 주어지는 것이고, 주님의 상급은 그분이 다시 오실 때 믿는 이들의 승리의 생활과 일에 따라 이기는 믿는 이들에게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이다.

 

​믿는 이들 : 영과 혼과 몸이 있는 세 부분으로 된 사람임, 신성한 생명으로 말미암아 거듭난 하나님의 아들들,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 곧 그리스도의 몸의 구성 성분임, 하나님의 신성한 성품으로 말미암아 거룩케 됨, 그 영이신 그리스도에 의해 변화됨. 신성한 영광으로 영원토록 영화롭게 됨,

 

​교회 우주적인 면-그리스도의 우주적인 표현으로서 우주적인 유일한 교회, 지방적인 면-그리스도의 지방적인 표현으로서의 많은 지방 교회들,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집과 거처와 성전, 그리스도의 몸, 그리스도의 신부, 그리스도의 확정, 그리스도의 충만과 표현과 재생산과 연장과 확산과 성장과 부요함, 새 사람으로서, 그리스도를 그의 생명으로 소유함, 그리스도를 그의 구성 성분으로 소유함,

 

​새 예루살렘 : 하나님의 장막으로서 하나님의 영원한 거처, 그리스도의 신부, 교회-그리스도의 몸-의 궁극적인 완성, 구약과 신약의 모든 성도들로 구성됨, 조성(투명한 정금인 하나님의 성품으로, 진주인 구속하는 그리스도로, 보석인 변화시키는 영으로), 구속되고 거듭나고 변화되고, 영화롭게 된 성도의 영원한 거처, 구속받은 세 부분으로 된 사람과 연합된 삼일 하나님의 궁극적이고도 영원한 나타남과 표현임) 이상 열 두 가지 항목들은 성경에 따른 신성한 계시 안에서 가장 비밀한 것들이다. 니 형제님은 이러한 신성한 이상의 선견자였을 뿐만 아니라 이 모든 신성한 이상의 내용을 체험하고 누리는 데 있어서도 선구자 였다.

 

 

제 31 장 1925년부터 1935년까지 나와 니 형제님과의 관계

 

나는 1905년에 출생했고 치푸에 있는 남침례회 중국 초등학교를 다녔다 미국 장로회가 경영하는 영어선교대학에서 공부했다. 1925년 4월에 왕포진자매의 복음전파로 참되게 구원받고 “하나님, 나는 애굽인 세상을 통해 바로인 사탄에게 사로잡히기를 원치 않습니다. 나는 당신을 섬기기 원하고 어떤 댓가가 들더라도 내 일생에 한 촌락씩 다니며 주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겠습니다.”라고 기도드렸다. 새벽별이라는 간행물을 통해 처음 니토생이라는 서명된 기사를 보았다. 그후 1925년부터 1927년까지 니 형제님의 간행물과 그가 출판한 영적 생명에 관한 모든 책자를 구입하여 생명에 관한 많은 도움을 얻었다. 1932년 치푸지방을 방문하여 처음 대면하게 되었다.1933년 10월 상해에서 니 형제님과 약 사개월간을 함께 묵으며 많은 것들에서 온전케되었다. 주님이 생명이심을 알게 해주었고, 니 형제님안에서 주님의 움직이심에 관한 역사를 들었다. 1세기부터 오늘날까지 교회 역사에 관한 일들을 가르쳐 주었다. 산 방식으로 성경을 알도록 도움을 주었다. 1934년 약 사 개월 동안 머무르고 있을때 주님께서 은혜의 보좌로부터 예루살렘에 흘렀던 오직 한 흐름이 이 땅에 있는 것을 보았다.

 

제 32 장 1934년부터 1936년까지 나와 니 형제님과의 관계

 

니형제님과 나는 영 안의 하나와 조화를 갖고 있었고 니 형제님으로부터 유익되고 건축하는 교통과 주님의 임재를 누렸다. 황금같은 나날동안 하늘에서 누렸던 보배롭고 달콤한 체험들을 영원히 잊을 수 없다.

 

 

제 33 장 1937년부터 1950년 까지 나와 니 형제님의 관계

 

1939년 8월, 특별집회에서 나의 눈이 열려 그리스도의 몸을 보게 되었다.

1950년 2월 홍콩부흥집회 후 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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