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쇠가 없이는 자물쇠로 굳게 닫혀진 창고의 문을 열기는 어렵다. 그러나 아무리 연약한 손일지도 그 손에 열쇠가 쥐어 진다면…,쉽게 문을 열고 필요로 하는 물건을 꺼낼 수가 있는 것이다. 흔히 계시록은 이해하기 어려운 책이라고 한다. 열쇠 없이는 그 누구도 계시의 비밀로 닫혀진 요한계시록의 문을 열기는 어렵다.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우리는 어두워져 가는 이 시기를 밝힐 수 있는 진리의 빛을 요한계시록의 말씀으로부터 찾아야 한다.
여기 요한계시록의 문을 열 수 있는 3개의 열쇠를 드리오니…
요한계시록에 담겨져 있는 말씀의 참 의미를 바로 찾아 마귀의 궤계를 멸하는 말씀의 검, 승리의 검으로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요한계시록을 여는 3가지 열쇠>
1. Key 1: 요한계시록의 구성 (계 1:19)
이 구절은 본서 해석을 위한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하여 준다.
계시록 1장은 마치 서언과도 같이 계시록의 의의, 쓰여진 동기, 배경에 관하여 기록하였지만, 계 1:19 이후에는 3가지의 내용으로 구성이 된다.
네 본 것: 요한은 1장에서 일곱 금 촛대와 일곱 별을 보았는데(과거), 예수님께서 이에 대한 의미를 설명해 주셨다(계 1:20). 따라서 2, 3장은 요한이 과거에 보았던 일곱 촛대와 일곱 별에 관한 내용으로서 각 교회의 사자들에게 보내어진 편지들이다.
이제 있는 일: 하나님께서는 요한에게 장차 되어질 일들을 보이시기 위하여 그를 하늘로 부르신다(계 4:1). 4장은 당시 그가 하늘로 이끌려 그의 눈에 보여진 천국의 아름다운 모습을 기록한 것이며, 5장에서는 요한이 크게 우는 사건이 있는데 이 울음은 미래에 울게 되는 것이 아니라 요한의 당대에 있었던 일임으로 이 우는 사건이 기록된 5장 역시 이제 있는 일, 현재에 포함된다.
장차 될 일: 계 4:1에서 장차 될 일들을 보여 주시겠다는 약속은 계 6장에서 인들이 떼어지면서 이루어 지기 시작한다.
요한계시록은 (사도요한의 때를 기준하여)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갖는다.
1. 네 본 것(과거) -------- 계시록 2, 3장
2. 이제 있는 일(현재) ---- 계시록 4, 5장
3. 장차 될 일(미래) ------ 계시록 6장~22장
Copied from Booklet, ‘Knowing God through the New Testament
Discovery series of RBC(Radio Bible Class, Michigan USA)
요한계시록을 여는 첫번째 Key는 계 1:19 이다! !
2. Key 2: 장차 될 일에 대한 기록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6장에서 22장까지는 장차 될 일에 대한 기록이다.
시간흐름 순으로 기록한 전반부(6장~11장)와 전반부의 중요한 사건들을 선별하여 이를 다시 설명하고 있는 후반부(12장~22장)로 나누어 진다.
그럼 이와같이 두 부분으로 나누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첫째, 계11장은 장차될 일에 대한 기록중 마지막 부분에 어울리는 표현이다.
▶ 계 11:15에서 "세상나라가 하나님의 나라가 되어 하나님께서 세세토록 통치하신다”라는 선언이 있다. 이 세세토록 이라는 단어는 천년왕국 이후의 모든 시간까지도 포함한다.
둘째, 계10:11(Key 2)에서 다시 예언하리라는 선언이 있었다.
▶ 계10:8~11의 기록을 보면 요한은 천사로부터 책을 받아 먹고 그 책에 기록된 모든 내용을 이해하게 된다. 이로써 그는 장차 될 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다시 해야 하는 의무가 생긴 것이다. (이는 선지자 에스겔이 두루마리를 받아 먹고 이스라엘 족속에 가서 하나님의 멧세지를 전달 하였던 것과 흡사하다. --- 겔3:3~4)
▶ 요한이 받아 먹은 책은 어린양이 갖고 있던 책(계5:1)이었으며, 이 책에는 미래에 이루어질 모든 사건이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 계5:2~5에서 예수그리스도께서 책을 펴고, 7곱 인을 떼심으로… 그 책은 완전히 열리게 되어 (계10:2에서와 같이) 주님의 손에는 열려진 책(Opened Book)으로 놓여 있는 것이다. (7곱 인으로 봉한 책 --> 열려진 책)
▶ 따라서 요한은 천사의 "네가 다시 예언하리라”라는 말에 따라… 12장부터 22장까지 중요한 주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다시 설명을 하였던 것이다
Copied from book, KJV ‘Prophecy Study Bible.
Zondervan Publishing House (Grand Rapids, Midi, USA)
유대계시문학(Jewish Apocalyptic Literatue)이란?
앞에서는 시간적(혹은 역사적)으로 발생하는 일들을 간략히 나열하고 뒷부분에서 앞부분을 주제별로 다시 상세히 설명하는 기법이다. 다니엘서도 이러한 유대계시문학의 패턴을 따랐고 요한계시록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창세기에서도 그 적용 예를 찾아볼 수가 있다.
창세기 1장은 하나님의 6일간의 창조사역에 대하여 기록하였고, 창세기 2장은 6일째 되던 날을 상세히 다시 조명한다.
다니엘서 1장~6장은 포로로 잡혀온 다니엘의 Activities 가 Historical Manner로 기록이 되었고, 7장~12장은 다니엘의 이상이 Prophetical Manner 로 기록되었다.
Part1은 다니엘의 포로생활이 시간진행 순서에 따라 기록된 반면...,
Part2 는 다니엘의 이상을 기록하였는데 7-10장은 앞서 기록된 사건을 이상을 중점적으로 재 조명하였고 11장과 12장은 미래에 발생할 이상을 기록하였다.
요한계시록도 다니엘서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유대계시문학 패턴을 따랐다.
즉 계시록 6-11장은 시간순차적으로 일어날 일들을 기록하였다.
따라서 계시록은 11장에서 1막(Part 1)이 끝나고, 12장에서 22장까지는 제 2막(Part 2)으로서 앞에 기록한 사건들을 주제별로 상세히 다시 재조명한 것이다.
요한계시록을 이해 할려면 반드시 ‘유대계시문학’을 이해하여야만 한다.
사도요한은 천사의 손에 들려진 책을 받아 먹는다.
그 책을 먹자 배에는 쓰나 입에서는 꿀과 같이 달았다.
요한은 책을 먹음으로 책속에 기록된 모든 내용들을 깨닫게 되었으며...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깨달음에 대하여 다시 전달하여야 하는 의무와 책임이 발생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 대하여 다시 예언하여야 한다는 명령을 하나님으로부터 받게 된다.
에스겔 선지자도 같은 경험을 한 바있다. 에스겔의 이상가운데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두루마리를 받아먹는다. 그것을 먹자 입에는 달았다. 달았다는 의미는 모든 것을 깨달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그리고나서 그에게는 한 의무가 생긴다. 그의 족속에 가서 두루마리에 적혔던 내용을 전달하여야 했던 것이다.
이스라엘 족속은 마음이 강퍅하여 네 말을 듣고자 아니하리니... 이는 내 말을 듣고자 아니함이니라.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가서 그들이 듣던지 말던지 상관치 말고 네가 깨달은 바를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라고 전하라 명령하셨다.(겔 3:1-11)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받아먹는 자는 누구나 가서 전달하여야 하는 의무가 생기나보다.
요한계시록을 여는 두번째 Key는 계10:11절이다!
3. Key 3: 7곱 인으로 봉한 책의 구조
자 이제 마지막 KEY이다.
앞의 key 2개도 중요하지만 ‘7곱인’으로 봉한 책의 의 구조를 앎은 너무 중요하다.
(이 깨달음은 워치만니의 책 ‘요한계시록연구’에서 얻게 되었다.)
하나님의 오른손에 7곱인으로 봉한 책이 놓여 있는데(계5:1), 이 책안에는 미래에 되어질 모든 일들이 다 기록되어 있었다. 미래에 되어질 일들 중 가장 마지막 사건은 새하늘과 새땅의 일일 것이다. 물론 새하늘과 새땅에 관한 일도 7째인의 기록 안에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7째인 다음은 그 책의 오른쪽 겉장이기 때문이다.
(성경책에서 요한계시록은 책의 맨 마지막 부분으로서... 그 다음은 성경책의 오른편 겉장인 것과 마찬가지 이치이다.)
<투덜이님이 보내준 웨딩성경의 주에서 발췌한 자료>
빨간색 세로줄이 '일곱인 재앙'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보라색 세로줄은 '일곱나팔 재앙' 을, 그리고
주황색 세로줄은 '일곱대접 재앙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7곱째 인을 떼면 7나팔들이 등장하는데...
7나팔들은 7째인 이후에 발생하는 사건들이 아니라, 7곱째 인 안에 있는 사건들인 것이다.
처음에는 선지식이 있어 받아들이지를 못하자…, 하나님께서는 곧 이를 여고성 함락시의 사건으로 깨달음을 주셨다.
이스라엘 족속은 출애굽하여 여리고성을 함락시키기 위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6일동안 여리고 성을 매일 한바퀴씩 돌았다.
그리고 7일째 되던 날에는 일곱바퀴를 돌았다. 7곱 바퀴를 돌면서 나팔을 불었는데... 마지막 7곱째 나팔에 여리고 성은 무너지고 그곳은 이스라엘인들의 손에 떨어졌다.
요한계시록에서도 6인이 떼어지고 나서 7째 인이 떼어지자 일곱나팔들이 등장하였고 마지막 7째 나팔이 불 때 ‘하나님의 비밀이 이루어진다’(계10:7) 라는 선포가 있다.
그 비밀은 계11:15장 에서와 같이 “세상나라가 이제 우리 주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을 하시기” 때문이다. (비밀이라고 하였음에 유의하자.)
그럼 7째 나팔과 7 대접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자.
7곱나팔은 계8장~11장(Part 1)에서 설명되어졌다.
그리고 7곱대접은 계 16장(Part 2) 기록되어졌다. 따라서 7곱대접의 재앙은 Part 1 에 있는 내용을 다시 반복하여 설명한 것이어야 한다.
계 11장의 7곱째 나팔에서는 하나님나라의 도래(Good things) 에 관한 것을 중심으로 기록하였다. 7곱째 나팔에서 있을 재앙들(Bad things)은 11장에서는 거의 다루지를 않았으나..., 사도요한은 7째 나팔의 재앙을 Part 2에서 7곱 대접 재앙들로 나누어 상세하게 재조명 하였던 것이다.
이와 같이 7째 인과 7곱 나팔들의 관계가... 7째 나팔과 7곱 대접들에서도 다시 적용이 되었음을 알 수가 있다.
다시 말하자면 7째 나팔의 재앙은 7대접 재앙들로서 다시 반복하여 설명되었던 것이다.
이는 마치 7째 나팔재앙이 프리즘을 통과하면서 7대접의 재앙들로 확산되어지는 것이다.
그럼 관련 말씀을 통해 확인해 보자.
계시록 11:15~18절에서 7째나팔이 불리우면 하나님나라의 도래에 따른 찬송과 그 이후에 발생할 모든 사건(심판을 통한 상급과 정죄)을 포함하여 요한계시록의 제 1막(Part 1)은 끝이 난다.
15절에서 18절까지 찬송이 끝나자, 19절은 반전으로 7째나팔시의 재앙 내용이다.
7째 나팔 재앙과 7 대접재앙을 비교하여 보면...
7째 나팔 재앙은 먼저 하늘에 있는 하나님 성전이 열리면서 성전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재앙의 내용으로서는 1)번개와 2)음성들과 3)뇌성과 4)지진과 5) 큰우박이 있더라 (계11:19).
또한 7 대접 재앙도 하늘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시작된다(계 15:5). (7째 나팔 재앙의 시작과 같다.)
그리고 7째 대접재앙은 계16장 17~18절에서와 같이 1)번개와 2)음성들과 3)뇌성과 4)지진과 5) 큰우박(21절) 재앙으로 마쳐진다. (7째 나팔 재앙의 끝과 같다.)
이와같이 7째나팔 재앙을 기록한 계11:19절은 7곱대접 재앙의 시작과 마지막을 기록한 것이다.
요한계시록을 여는 세번째 Key는 7곱인으로 봉한 책의 구조이다!
'일곱째 인'안에 '일곱 나팔들'이 있고, 또한 '일곱째 나팔'안에 '일곱대접들'이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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