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다양한 자료들...

[스크랩] 하나님의 나팔과 마지막 나팔-민병석

나다나엘(구 요나한) 2016. 3. 7. 10:22

 하나님의 나팔과 마지막 나팔의 구별 

성경에서 나팔소리는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그리고 그 나팔소리를 정확히 구분하는 일은 올바른 성경해석에 필수적입니다.


오늘날 요한계시록 해석에 심각한 혼선과 오류를 자아내고 있는 나팔소리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팔’과 ‘마지막 나팔’과 ‘일곱 천사의 나팔’이 바로 그것입니다.

 

주의 재림의 나팔과 휴거의 나팔부활과 변화의 나팔계시록에 환난적 계시로 나오는 일곱 천사가 부는 일곱나팔에 대한 구분이 바르지 못하기 때문에 재림의 시기와 변화 및 부활의 시기에 대해 신학적으로 여러 갈래의 이론이 제기되고 있으며 잘못된 해석이 활개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팔

하나님의 나팔과 마지막 나팔이 동일한 사건의 나팔이냐 아니면 다른 나팔이냐의 문제는 종말론 계시에 아주 중요한 문제임으로 반드시 구분되어야 합니다하나님의 나팔은 하나님의 나팔이고 마지막 나팔은 마지막 나팔입니다이 두 나팔은 명백하게 구분된 나팔입니다이 두 나팔은 그 이름이 다른 것과 같이 그 나팔에 들어 있는 사건 내용도 다릅니다두 나팔 중 어느 것이 앞선 나팔이냐고 할 때 당연히 마지막 나팔이 맨 나중에 속한 나팔입니다.


하나님의 나팔은 재림의 나팔입니다그리고 재림과 동시에 성도들의 휴거의 나팔이기도 합니다.


[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31]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24:30-31>


위 말씀에서 30절은 재림을 의미하고 31절은 재림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성도들의 휴거를 의미합니다

31절의 큰 나팔소리는 하나님의 나팔소리와 동일한 나팔을 의미합니다.


[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살전 4:16~17>







재림 주이신 예수님이 하늘로부터 강림하실 때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강림하신다고 하셨습니다예수님은 하나님의 나팔로 강림하십니다그리고 이 나팔은 고전15:51절에 나오는 마지막 나팔이 아닙니다하나님의 나팔은 하나님의 나팔이요 마지막 나팔은 마지막 나팔입니다제각기 나팔로 오는 사건이 다릅니다전자는 재림과 휴거요 후자는 부활과 변화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왜 이 두 나팔사건이 서로 얽힌 가운데 혼돈을 주는 것인가그것은 16절에서 주의 강림하실 때 그리스도와 함께 내려올 성도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혼란을 초래하게 된 것입니다.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라고 한 말씀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기존의 전 천년주의 신학자들은 이것을 죽은 모든 성도들의 부활이라고 해석한 것입니다.


이같은 해석은 자연히 주 재림 시에 모든 죽은 성도들이 부활하여 주님과 함께 이 땅에 내려오고 살아 있는 모든 성도들이 변화하여 이들과 함께 공중으로 휴거된다고 하는 비 성경적인 신학을 만들어낸 것입니다그리고 천년왕국에는 부활한 성도들과 변화 받고 휴거되었던 성도들이 들어가 천년 동안 살아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백보좌 심판 시에 부활이 있기는 한데 그 부활은 둘째 부활로 불신자들의 심판의 부활이라고 규정 짓고 있습니다이런 해석은 신학적으로 크나큰 모순이며 성경해석상 논리가 맞지 않는 해석이기 때문에 재림과 부활론에 말할 수 없는 혼선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이 재림하실 때 함께 오는 죽은 성도들은 모든 성도들이 아니라 순교로 죽은 첫째부활 성도들입니다(20:4). 한편 성도들은 공중휴거시 이 육체의 몸은 순식간에 부활의 몸을 입고 휴거됩니다. 그리고 고전15장의 변화는 천년왕국 후에 있을 마지막 나팔 때에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마지막 나팔

마지막 나팔은 아주 중요한 사건입니다. 성도들의 최종적인 구원의 완성이기 때문입니다. 이 마지막 나팔은 하나님의 나라인 새 예루살렘에 들어갈 때 성도들이 당하는 마지막 사건의 계시입니다.


[50]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이어 받을 수 없고 또한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고전15:50-52>



위 말씀은 주 재림 시에 일어나는 사건이 아닙니다. 51절에서 바울이 말하려는 마지막 나팔의 비밀은 무엇입니까?






주의 재림도 끝났습니다천년왕국도 끝났습니다이제 최종적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때가 온 것입니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는 시기는 주의 재림 시기가 아닌 것입니다. 20:5절에 나오는 대상,“그 나머지 죽은 자들”의 부활입니다. 4절에서 말씀하신 두 종류의 순교자들의 첫째부활자들이 아닌 대상의 성도들그 나머지 죽은 자들이 살아나는 부활을 가리키고 있는 것입니다.


이들이 왜 부활해야 하는 것입니까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살아나지 못하면 나머지 죽은 성도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혈과 육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그때까지 살아 있는 성도들은 신령한 몸으로 변화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52절에서“우리도 변화 되리라”고 했는데 여기서 우리란 천년왕국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기 위해 백보좌 앞에 서 있는 살아 있는 모든 성도들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이 시기는 주의 재림 때가 아닙니다주의 재림은 천년왕국 이전에 있고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는 시기는 천년왕국이 끝난 후에 있습니다. 이 때에 부는 나팔이 마지막 나팔입니다.


51절에서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여기서 말씀해 주고 있는 마지막 나팔을 불 때에 이런 놀라운 사건이 일어나는 것입니다물론 이 나팔은 결코 하나님의 나팔이 아니라 마지막 나팔입니다.




맺는 말

고전15: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여기 나오는 나팔은 51절의 마지막 나팔을 가리키며 52절의 이 말씀은 24절의 설명이 되겠습니다.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24절에서 그 후라고 말씀해 주는 말씀은 주님 강림하실 때가 지난 후를 의미하는 것으로 주 안에서 죽은 모든 성도들의 부활의 시기를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주님 재림하실 때 함께 내려오는 순교자들인 첫째부활 성도들을 제외한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이 이 마지막 부활의 대상자들이 됩니다. 이들을 죽음에서 일으키고 살아 있는 성도들의 홀연한 변화를 가져오는 하나님의 신호가 마지막 나팔로 나타난다는 사실이 확실한 성경의 증거인 것입니다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나팔과 마지막 나팔을 잘 분별하는 지혜와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종말계시가 제대로 풀리게 됩니다.




2015년 5월 23일  민병석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