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활과 심판

구약성도들은 언제 부활할까요?

요나한 2023. 12. 4. 10:16

며칠전 포스팅한 글(상을 잃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게 된다)에서 캡처를 해 보았습니다.

 

 

 

천년왕국 이전에 있게될 첫째부활에 구약성도들도 포함되어 부활로 나올 것으로 설명을 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예수님께서 요한복음을 통하여 몇차례 말씀하신 마지막 날의 부활과 요 5:27-30에서 나오는 심판과 연계된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을 오해함으로서 야기되는 문제입니다.

 

예전에 이 주제에 대하여 아래의 글로 다룬 적이 있었습니다.

 

 

https://sylee560225.tistory.com/2260 

 

대부분의 교회는 바울이 전한 '마지막 나팔의 비밀'을 오해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에 유튜브에서 동영상 하나를 접해보고 답답한 마음에 전하고 싶은 말이 있었습니다. '여호와로이2TV'라는 유튜브 채널은 제가 선호하는 채널 중에 하나입니다. 마지막 때에 대한 경각

sylee560225.tistory.com

 

 

 

첫째부활은 교회시대 성도들 가운데 이기는 자들만이 참예하는 부활입니다.

이것을 그림으로 도시해 보았습니다.

 

'둘째 부활'은 예수님께서 요한복음을 통하여 말씀하신 '마지막 날의 부활'입니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첫째부활은 교회시대 성도들 가운데 왕의 반열인 이기는 자들만이 참예하는 부활인것 입니다.

하나님의 농사로 치면, 밀농사에서 첫열매와 알곡추수로 거두어 들인 수확물인 셈이지요.

 

첫째부활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실패하는 이유는 둘째(마지막) 부활을 정확하게 이해하지를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둘째) 부활은 ①구약성도들이 가지고 있던 믿음이었으며, 요한복음을 통하여 알수 있듯이 ②2,000년전 예수님께서 사역하실 당시 유대인들이 믿고 있던 부활관이었으며, 또한 ③현재 이스라엘 땅에 있는 유대인들이 알고 있는 부활이며, ④예수님께서 말씀하셨던 마지막 날의 부활이기도 합니다.

 

 

  

 

 

마지막 부활만을 알고 있던 유대인들에게...

사도바울은 그들이 전혀 알지를 못하던 예수님이 재림시에 있게될 공중으로 추수되는 부활·휴거를 처음으로 소개를 하였던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시에 있게될 공중휴거》인 것입니다.

 

 

 

 

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바울이 공중휴거의 비밀을 전파한지 40년이 지나서)

사도요한은 요한계시록을 통하여 《밀의 처음익은 열매》라는 부활·휴거가 한번 더 있음을 알리게 되었던 것입니다.

 

 

 

사도요한이 소개한 교회의 '처음익은열매'(클릭!!)

 

 

 

이와 같이 부활에 대한 계시가 점진적으로 열리게 되어...

  1. 다니엘과 같은 구약의 예언자들
    구약성도나 예수님 사역하실 당시 이스라엘땅 유대인들의 부활에 대한 믿음은 예수님의 심판(요 5:30)과 연계된 마지막 날의 부활만을 알고 있었습니다. 구약성도들은 그들의 믿고 있는 바대로 마지막 날의 부활로 나오게 될 것입니다. 
  2. 사도바울
    예수님의 재림의 시기에 있게될 교회의 공중 휴거를 새롭게 소개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부활을 보리의 첫열매(고전 15:23)로서 설명을 하였습니다. 
  3. 사도요한
    비로서 요한에 의하여 부활에 대하여 총정리가 되었습니다. 바울이 언급하였던 공중휴거는 밀의 알곡추수(계 14:16)로 표현되었으며 (바울은 결코 다루지 아니하였던) 밀의 처음익은열매(계 14:4)를 추가 설명하였습니다. 밀의 처음익은열매가 누구인지 언제 거두어지는지를 알 수가 있는 단서는 '새노래'의 이해를 통해서 뿐입니다. 

 

부활에 대한 계시는 시간 순서적으로 볼 때, 후차적인 것부터 열리게 되었습니다.

 

 1. 구약의 선지자들이나 예수님의 가르침으로부터 심판과 연계된 마지막 날의 부활이 먼저 공개가 되었습니다.

더보기

<요 5: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요 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요 5:30>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2. 그 다음 구약성도들이나 2,000년전 유대인들이 알지를 못하던 예수님 재림시에 있게될 공중으로 부활·휴거가 사도바울을 통하여 소개가 되었습니다. (주님의 부활은 보리의 첫열매로 묘사를 하였습니다.)

더보기
<살전 4:14> 우리가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살전 4:15>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코 앞서지 못하리라
<살전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살전 4: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3. 그리고 마지막으로 밧모섬에 유배되어 있었던 사도요한의 영은 하늘로 이끌리어 하늘의 시각으로 부활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바울이 소개한 주님의 재림시에 있게될 공중휴거를 「밀의 알곡」추수로 표현을 하였으며, 새롭게 「밀의 처음익은열매」를 소개하였습니다.)

더보기
<계 14: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계 14:2>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데 내가 들은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이 그 거문고를 타는 것 같더라
<계 14:3>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계 14:4>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계 14: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질문 1: 계 14:4에서 언급된 '처음익은열매'가 《밀의 처음익은열매》인지를 어떻게 알 수가 있을까요?

 

질문 2: 구약성도들이 첫째부활로 나오지 아니하고 마지막(둘째)부활로 나온다는 성경적 근거를 어디에서 찾아 볼 수가 있을까요?